본문 바로가기
앱 제작/키워드 알림 앱

[학교 공지 알림 앱] 아냥이 프로젝트 최종 결과

by Kim Juhwan 2021. 2. 6.

본의 아닌 학교 커밍아웃

1. 앱을 마켓에 등록했다.
2. 앱 자랑 시간
3. 서버도 바꾸었다.
4. 아쉬운 점
5. 문제가 생겼다. (앱 출시를 취소한 이유)

 

 


 

1. 앱을 마켓에 등록했다.

프로젝트를 구상한 날이 12월 30일.

그리고 한 달하고도 일주일이 더 지났다.

사실 2주가 지났을 때 프로젝트 결과입니다 짜잔! 하고 글을 올렸었지만

마켓에 앱을 등록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눈에 너무 많이 보였다.

자잘한 버그도 그렇고, UI도 그렇고 서버도 노트북으로 돌린다는 게 큰 문제였다.

그렇게 차근차근 고쳐나가다가... 바로 어제!

 

 

앱 검토가 끝나면 내 앱이 마켓에 올라간다. 야호!

 

드디어 앱을 등록했다!!

세상에나 마상에나 내가 앱을 등록하는 날이 오다니 ㅠㅠㅠ

앱을 실제로 등록까지 해보면서 "아.. 코드를 다 작성했다고 해서 끝나는 게 아니구나..."라는 걸 느꼈다.

ANR 뜨는 곳이 없는지 체크해야되구요, 최적화/난독화도 해야 하고요, 마켓에 등록할 앱 소개 이미지도 만들어야 하고요...

등등등

여태 사용자의 입장에서 "앱을 왜 이렇게 밖에 못 만든담~?" 이렇게 생각했던 나 자신을 반성한다.

진짜 허접한 앱일지라도 그 사람의 노력과 시간이 많이 들어간다 ㅠㅠ..

아무튼 넋두리는 이 정도로 하고 이제 자랑 시간!

 

 

 

2. 앱 자랑 시간

저 캐릭터 라이센스 얻으려고 만원 씀...

 

앱을 실행하면 귀여운 산양 캐릭터가 반겨준다.

(우리 학교 캐릭터가 산양이기 때문)

학교에서 만든 캐릭터가 있는 데 사용 허락을 안 해줄 거 같아서 따로 구해왔다.

하트 애니메이션은 로티 씀!

 

 

앱 등록 스크린샷

 

앱 내부는 이렇게 생겼다. 심플하다.

앱 특성상 유저가 앱 내에 오래 머물지 않고 금방 떠나기 때문에

이것저것 화려하게 꾸미기보다는 사용하기 쉽게 만들었다.

 

 

 

공지사항

 

기존에 없던 공지사항도 추가시켰다.

파이어 베이스에서 가져오는 건데 혹시나 해킹당해서 털릴까 봐 보안 설정도 바꿔두었다.

그리고 클릭하고 싶게 만드려고 최근 글에는 NEW가 뜨도록 해놓았다 ㅋㅋㅋㅋ

 

보안 설정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면 아래 링크 클릭! (사실 별거는 아니다)

 

파이어베이스 보안규칙 가입 없이 설정하기 (익명 로그인)

1. 데이터베이스 보안규칙  1-1. 규칙을 설정해야 하는 이유  1-2. 익명 로그인(anonymous login)  1-3. 보안규칙 설정  1-4. 코틀린 소스 코드  1-5. 의문점 1. 데이터베이스 보안규칙 1-1. 규칙을 설정해..

todaycode.tistory.com

 

 

 

앱 만들면 공지사항 기능 꼭 넣고 싶었는데..

뭔가 내가 올린 공지를 많은 사람들이 볼 거라고 생각하니 신기하고 재밌다..ㅎ..

(누군가,,, 내 앱을 사용해주겠지,,,? ㅠㅠ)

 

 

 

3. 서버도 바꾸었다.

서버 버전이 42...

 

푸시 알림을 보내주던 서버는 노트북에서 heroku라는 플랫폼으로 옮겼다.

내 노트북이 갑자기 망가지거나 하면 서비스 제공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옮기는 게 맞다고 생각했다.

처음 써보는 거라 이것저것 해보고 몇 날 며칠을 붙잡고 있었던 것 같다.

보면 버전이 42다. 42번 코드를 갈아엎었다는 건데 실제로는 훨씬 더 많다.

 

 

 

특히 내 노트북에서는 잘 돌아가다가 heroku에서 돌리면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자꾸 생겨서 애를 많이 먹었다.

그리고 저 TIMED_OUT_ERROR!!!!

이건 내 코드 문제가 아니라 그냥 브라우저로 우리 학교 들어가면 가끔씩 사이트가 안 들어가지고 먹통이 되는 경우가 있다. 요즘 얼굴에 뾰루지가 자꾸 나더라니 이놈 때문에 스트레스받아서 그랬던 거 같다.

 

아무튼 지금은 충분히 며칠 정도 서버를 냅둬봤는데 푸시 알림도 잘 오고

내 크롤링 봇을 봇으로 취급하고 차단하지도 않는 것 같다.

 

헤로쿠와 이 에러에 대해서는 각각 아래의 포스팅에서 다루었다.

 

[Heroku] 헤로쿠 가입/설치/사용법 with 파이썬

1. Heroku  1-1. 헤로쿠란?  1-2. 헤로쿠의 장점  1-3. 헤로쿠의 단점 2. 가입 및 설치  2-1. 가입  2-2. 설치 3. 필요한 파일 준비  3-1. Aptfile  3-2. Procfile  3-3. runtime.txt  3-4. requirement..

todaycode.tistory.com

 

새로운 게시글이 올라왔음을 어떻게 감지할 것 인가? (크롤러 보완 고민 해보기)

1. 새로운 글 감지하기  1-1. 첫 번째 방법  1-2. 두 번째 방법  1-3. 세 번째 방법 2. 속도 향상 & 사람인 척 하기  2-1. 도움이 되었던 글  2-2. 옵션 추가하기  2-3. 메서드 3. 에러 잡기  3-1. 첫 번..

todaycode.tistory.com

 

 

4. 아쉬운 점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아쉬웠던 점은

'제작기'라고 해놓고 기록을 제대로 못 남기지 않았나..라는 생각이 든다.

이전에 운영하던 블로그 포스팅 습관이 있어서

어떤 기능에 대해 찾아서 공부함 -> 정리해서 올림

이렇게 포스팅을 했는데.. 정보 공유에 포커스를 두는 것도 좋지만

내가 어느 부분에서 막혔고 어떤 고민을 했고 어떻게 해결을 했고 이런 과정을 좀 더 세세히 남기는 게 좋지 않았나 싶다.

나는 뭔가 불필요하거나 잘못된 정보는 빼고 깔끔하게 정리된 글만 올리려고 하다 보니

기록이 기록이 아니게 되어버렸다. 제작기가 아니라 그냥 '~~ 기능 사용법'이 되어버렸다.

다음에는 '제작기'를 쓰는데 중점을 두어야겠다.

 

 

 

5. 문제가 생겼다. (21.02.08 추가)

개선하고 싶은 점이 있어서 문의할 겸, 학교 사이트 담당자분께 연락을 드렸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크롤링(공지사항 긁어가는 거) 안 하는 걸 권고드리고 싶다고 말씀하셨다.

"다른 학교도 개인적으로 이런 앱을 만든 학생들이 많고"

"앱에 학교랑 무관하게 혼자 만든 앱이라고 표시도 해두었고"

"서버에 부담 안가게 10분에 한 번씩만 접근해요..!"라고 사정을 하고 싶었지만

잘못했다가 학교 이미지에 누를 끼칠 수도 있고

어떻게 보면 학교의 재산이기 때문에

나 같은 일개 학생이 부탁한다고 해서 그 자리에서 흥쾌히 허락해주시기 힘들거라 생각했다.

 

학과장님을 통해 요청을하면 고려해보신다고 하니

시간은 더 걸리겠지만.. 끝까지 해보려고 한다.

 

 

 

.

.

.

.

 

형이... 다시 찾으러 올게 아냥아 흑ㅎ그긓륵ㅎ구ㅠㅠ

 

 

 


 

 

 

▼그 다음은 어떻게 되었을까요? 다음 이야기 확인하러 가기!

 

프로젝트 결과_최종_진짜진짜_마지막.txt

지난 이야기 . . . . 어쩔 수 없이 앱 출시를 취소하게 돼버린 상황. 과연 그 이후는 어떻게 되었을까? 이번 이야기 저번에 한 번 거절을 당한 후 심기일전해서 앱 소개 페이지를 만들고 제작 의도,

todaycode.tistory.com

 

 

mockup image CC by Shintaro Nakajima

https://www.behance.net/gallery/107748937/iPhone12-Cray-Mockup

Love Explosion Animation CC by Chris Gannon

https://lottiefiles.com/439-love-explosion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