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 정리/개발 일기

뭐? 앱을 강제로 가로로 돌릴 수 있다고?

by Kim Juhwan 2023. 10. 29.

 

 

 

어라? 우리 앱은 가로모드를 지원하지 않는데...

어느 날 Firebase Crashlytics에 비정상 종료 이벤트가 올라왔다.

로그를 쭉 읽어보니 특정 페이지에서 앱을 가로방향으로 돌렸을 때 발생할 수 있는 Exception 이였다.

우리 회사 앱은 가로 방향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고려하지 않았던 부분이었다.

 

 

뭐지... 내가 잘못읽었나...?

 

정말 이해할 수 없었다.

왜냐하면 우리 앱은 세로방향으로만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있기 때문이다.

대체.. 이 사용자들은 우리 앱을 가로로 어떻게 돌린 거지?????

 

발생할 수 없는 상황이라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야 하나 고민하던 도중

단서를 하나 발견할 수 있었다.

바로 비정상 종료를 겪은 사용자들이 전부 갤럭시 폴드를 사용하고 있었던 것!

그래서 폴드라는 단서를 기준으로 원인을 찾기 시작했다.

 

 

 

웬만하면 가로로 돌려드림? 내가 돌아버리겠다 진짜

 

Multistar 앱 설정

 

그리고 알게 된 충격적인 사실은

삼성에서 웬만하면 가로로 돌려드림이라는 옵션을 제공하고 있었고

이걸 켜면 세로방향만 지원하는 앱도 가로로 돌릴 수 있다는 것이다.

세상에 이런 기능이 있다고...?

(서드파티 앱에서나 볼 수 있는 네이밍 때문에도 놀랐다. 근데 볼수록 귀여운 것 같기도)

 

폴드나 태블릿 경우에만 설치가 가능한 앱인데 

기기가 정사각형에 가깝다 보니 여러 방향으로 돌려가며

앱을 사용하고자 하는 니즈가 있어서 만들어진 기능인 것 같다.

 

설치 방법은 꽤나 귀찮다.

갤럭시 스토어에서 굿락 다운로드 -> 굿락에서 Multistar 다운로드 -> Multistar에서 웬만하면 가로로 돌려드림 기능 켜기

 

 

 

아니 어떻게 하신 건데요! 😨

화면회전 제어 앱

 

만약 귀찮다면 플레이스토어에서 화면회전 제어라는 앱을 다운로드 받아도 된다.

아니 근데 진짜 이때 너무 어이가 없었던 게

그래 삼성은 One UI를 쓰니까 앱을 강제로 돌릴 수 있었다고 치자

근데 이 앱은 대체 어떻게 화면을 강제로 돌릴 수 있는 거지??????

진짜 OS 레벨 권한 정도는 있어야 가능한 거 아닌가??

우리 앱이 세로 방향만 허용한다고 설정했는데 다른 앱이 이걸 풀어버릴 수 있다는 사실이 너무 놀라웠다.

 

 

개발자가 한국 분이셨다. 연락처도 있다.

 

한국 분이고 연락처도 올라와있던데

맘 같아서는 연락해서 여쭤보고 싶었다. 대체 어떻게 하셨어요...?

 

아무튼 그래서 간단한 해프닝은 끝이 났고

비정상 종료 이벤트도 잡았고

세로 방향만 지원하더라도 가로 방향으로 돌릴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면서 개발해야 하는구나를 깨달은 날이었다.

 

 

 

 


💡 느낀 점

  • 내가 폴더블 유저였다면 이 상황을 바로 알아차릴 수 있었을까? 다음 메인폰은 폴더블을 써봐야겠다.
  • 안드로이드 개발자로 일하면서 매번 느끼지만 안드로이드는 진짜 별별 케이스가 다 있는 듯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