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AFY 시리즈]
1. SSAFY 6기가 알려주는 싸피 준비의 모든 것 (자기소개서, 적성검사, 면접 꿀팁)
2. SSAFY 모바일 트랙 합격 후기
3. 싸피 구미캠퍼스, 자취방은 어디로 잡아야 하지?
[목차]
1. 지원하기 전
1-1. 반 선택
1-2. 지원서 접수
1-3. SW 적성진단
1-4. 면접
2. 합격 후
2-1. 분반 테스트
2-2. 스타트 캠프
2-3. 정규 수업
2-4. Job ssafy (취업 센터)
3. 마무리
저번 포스팅에서는 SSAFY를 지원하기 전부터 면접까지 모든 과정에 대한 팁을 꾹꾹 눌러 담아 포스팅했었습니다.
이번에는 제 개인적인 후기를 남겨보려고 해요!
모바일 트랙에 대한 것뿐만 아니라 공통적인 부분도 다 적어놓겠습니다!
1. 지원하기 전
1-1. 반 선택
저는 사실 지원하기 전에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제가 공부하고 싶은 건 안드로이드 앱 개발이었는데 교육과정에 Vue, Spring처럼 웹에 대한 내용이 들어있었거든요.
또, 저는 네이티브 앱에만 관심이 있는데 하이브리드 앱도 같이 배우는 듯했습니다.
웹도 배우고, 앱도 배우고, 하이브리드도 배우고...
"이거... 이도 저도 아닌 거 아닐까? 사실상 앱은 맛만 보고 웹을 중점으로 배우는 거 아닐까?"
웹을 싫어하고 앱을 배우고 싶어 하는 저에겐 중요한 정보였지만
6기 때 처음으로 모바일 반이 신설되어서 아무런 정보도 얻을 수 있는 게 없었습니다.
음... 배우는 비율이 어느 정도 된다고 말씀드리고 싶지만 보안사항이라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
하지만 과거의 저와 같은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앱 개발자가 된다고 해도 웹에 대해 아셔야 합니다. 저는 이걸 SSAFY에 들어와서 깨달았어요.
서버와 통신을 하려면 웹 지식이 필요하고, 하다못해 웹 개발자, 서버 개발자와 협업을 하기 위해서라도 공부를 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안드로이드 과정이 수박 겉핥기 식이냐? 아닙니다. 내용도 다양하게 배우고 깊게 배워요.
으으 저도 정말 자세하게 알려드리고 싶은데 말할 수가 없어요 😭😭😭
혹시 예전의 저와 같은 고민을 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전혀 그런 걱정 말고 지원하시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1-2. 지원서 접수
자기소개서 1번 문항에는 아르바이트하던 매장에 앱을 만들어 줬던 경험과
학교 공지사항 알림 앱을 만든 경험을 녹여냈습니다.
혹시 앱에 대해 궁금하시면 깃허브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2번 문항에는 과거에 멀티캠퍼스에서 교육받았던 경험과 함께 배우고 느낀 점을 적었고
문항에 있는 질문은 아니지만 나에게 싸피가 필요한 이유와 느낀 점을 연결시켜 마무리를 지었습니다.
어학 성적은 오픽 IH 자격증을 적었고
SW 활동 내용은 애매한 건 빼버리고 강조하고 싶은 것만 넣었습니다.
1-3. SW 적성진단
사실 5기에 지원했다가 적성 진단에서 떨어진 경험이 있어서 시험이 어떻게 나오는지 유형을 알고 있었어요.
그래서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방향을 알고 있던 게 유리했던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간 부족해서 3문제 못 품...)
시험 후 투표를 해보니 쉬웠다는 반응이 압도적이었고 15문제 중 14솔 15솔 하신 분들이 많이 보여서
아... 이번에도 떨어지는 건가... 생각했어요.
아, 그리고 삼성 GSAT에서는 답을 고르지 않고 제출하는 것보다
오답을 고르고 제출하는 것이 점수가 더 깎인다고 하더라구요? (감점처리)
그래서 SSAFY 시험도 그런 거 아니냐라는 지원자들 사이의 카더라가 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해야 하지 고민하다가 저는 답을 고르지 않고 제출했었습니다.
선택은 여러분의 몫 책임도 여러분의 몫입니다.
*아무도 사실을 모르고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말 그대로 카더라입니다.
CT는 따로 공부를 했다기보단 싸피 공고 뜨기 2달 전부터 취업 준비하면서 코딩 테스트를 공부했었습니다.
그 덕분인지(?) CT는 5기 때 보단 쉽게 느껴졌어요. 5문제 중에 3솔을 했습니다.
시험 후 오픈 채팅방에서 투표를 해보니 2솔 or 3솔이 가장 많더라구요.
1-4. 면접
면접 날짜, 시간은 랜덤하게 정해지는 데 스터디 팀원 중에 아침 7시 배정받은 분이 계셨습니다 ㄷㄷㄷ 😱
결국 그분은 멀캠 근처에서 하루 묵으셨다는...
처음엔 7시는 좀 너무한 거 아닌가 생각했는데 멀캠 입장에서 지원자만 천 단위일 텐데
면접을 일주일 이주일 이렇게 잡아서 볼 수도 없는 노릇이고. 어쩔 수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저는 다행히 오후 1시로 배정받아서 오전에 미용실 가서 스타일링 받고 멀캠으로 갔습니다.
복장은 무난하게 검정 슬랙스에 흰 와이셔츠(aka. 모나미룩)을 입고 갔어요.
따로 복장에 대한 규정이 있진 않았지만 대부분은 깔끔하게 입고 오셨고 엄청 편하게 입고 오신 분도 계셨어요.
초록색 반바지에 갈색 후리스입고 오신 분도 계셨습니다. (여름인데 후리스를 입고 오셔서 강렬하게 기억에 남음)
그리고 시간이 되어 건물에 들어가게 되는데...
건물 안에서 보고 들은 것들은 전부 보안사항이라 아무것도 말씀드릴 수가 없습니다 흑흑...
면접 스터디로 충분히 연습을 하고 가서인지 안 떨고 잘 보고 왔던 것 같습니다.
2. 합격 후
2-1. 분반 테스트
누가 그랬던가.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라고.
싸피에 합격한 이후에는 한시름 놓아도 될 줄 알았는데 분반 테스트가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저는 모바일 반에 들어오기 위해 서울캠퍼스를 포기하고 구미캠퍼스로 신청을 했는데
분반 테스트에 떨어지면 구미캠퍼스에서 다른 수업을 듣게 되는 상황인 거죠. 맙소사!
즉, 합격한 건 싸피 교육과정을 합격한거지 분반은 또 별개의 이야기라 이겁니다.
싸피 신청할 때 모바일 반으로 선택해서 신청했고 합격했는데 이건 너무한 거 아니오!! 😭
테스트가 어떤 식으로 나오는지도 역시나 대외비이기 때문에 말씀드릴 수가 없습니다 :(
보통 전공자는 Java반, 비 전공자는 Python반
임베디드와 모바일은 희망자에 한해서 신청을 받곤 합니다.
단, 테스트 결과에 따라 분반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비 전공자가 시험을 잘 봤다면 Java반으로 갈 수도 있고
전공자가 시험을 못 봤다면 Python반으로 갈 수도 있는 거죠.
분반 후 정규 수업이 시작되고 수업이 너무 어렵다 느끼면 희망자에 한해 쉬운 반으로 옮길 수도 있습니다.
점수 컷트는 몇인지, 반 마다 티오가 있는 건지 등은 알려진 게 없습니다.
저는 너무나도 다행히 모바일 반에 들어올 수 있었습니다. 휴...
2-2. 스타트 캠프
SSAFY에 합격하면 스타트 캠프 키트를 줍니다.
6기 때는 반팔, 웹캠, 에코백, 텀블러, 후드 집업을 받았어요.
참고로 집업 색상은 파랑/검정/흰색이 있습니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흰색이 가장 인기가 많고 물량이 적은데 제가 받았죠 후후후
사이즈는 사전 조사를 해서 보내주는데 이럴 거면 왜 조사를 하나 싶을 정도로 신청한 사이즈 못 받으신 분이 많습니다.
저도 100으로 했는데 105 받았어요. 근데 은근 잘 맞고 이뻐서 만족.
정규 수업이 시작하기 전에는 2주 동안 스타트 캠프라는 기간을 가집니다.
OT도 하고 게임도 하고 이런저런 행사도 하면서 동기들이랑 친해지고 싸피에 대해서 알아가는 기간입니다.
그리고 기프티콘도 받을 수 있죠 흐흐흐
꼭 스타트 캠프 때만 주는 건 아니고 나중에도 뭐 열심히 참여하면 주기도 하고
그냥 먹고 열심히 하라고 주기도 하고 정말 아낌없이 주는 싸피입니다.
궁금해서 여태까지 받은 걸 방금 세봤는데
치킨 1
스벅 아메리카노 7
스벅 금액권 2
스벅 블랜디드 2
3달 동안 이렇게 받았네요. 사랑해요 싸피 😍
저보다 많이 받으신 분들도 있고 피자도 주고 막 그런다니까 싸피 오셔서 이것저것 열심히 참여하세요!!
2-3. 정규 수업
간단한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저는 대학교에서 전공 한 과목을 일주일에 3타임 정도 들었던 것 같아요. 3시간이라고 치겠습니다.
싸피는 하루에 수업이 9 to 6 으로 있기 때문에 계산하기 쉽게 9시간 공부한다고 치겠습니다.
그러면 싸피 하루 수업량 = 대학 수업 3주 치가 되겠네요.
대학교 한 학기는 보통 3달에서 3달 반 정도 수업이 있죠.
그러면 대략 싸피 4일~5일 수업량 = 대학 수업 한 학기치가 됩니다.
*실제 진도 속도를 고려하지 않은 단순 비교입니다.
근데 저희는 싸피를 6개월 동안 진행하죠. (2학기는 프로젝트니까 제외)
네. 싸피에서 배우는 학습량이 정말 어마어마 합니다.
그 말은 즉 수업을 한 번 놓치기 시작하면 정말 밑도 끝도 없이 나락으로 총총총... 떨어집니다.
저는 자바를 할 줄 알아서 처음에는 좀 할만한가 싶었는데
Spring, Vue 같은 걸 배워본 적이 없어서 웹을 배울 때 정말 힘들었습니다 😵
저처럼 수업 내용을 처음 배우시는 분들은 정말 정신 똑디 차리셔야 하고 복습 무조건 하셔야 합니다.
교수님 수업을 귀로 듣는다고 해서 절대 내 것이 되지 않으니 복습하시고 수업 열심히 따라가야 돼요.
저도 지금 복습해야 하는데... 포스팅을... 쓰고 있... 헴헴...
수업 내용에 대해서도 후기를 남기고 싶지만 보안 서약서를 썼기 때문에... ㅠㅠ
2-4. Job ssafy (취업 센터)
싸피가 정말 좋다고 느끼는 이유 중 하나가 Job ssafy입니다.
담당 컨설턴트님이 자기소개서, 면접, 진로 등등 모든 분야에 대해서 1대1 상담을 해주시구요. (원할 때마다! 무제한!)
취업 시즌에 맞춰서 특강도 해주구요. (진짜 도움 많이 됨)
싸피 수강생만 볼 수 있는 자료들, 모집 공고들이 있구요.
일부 기업들은 싸피 우대전형이 있어요. 예를 들어 신한은행은 SSAFY 수강생만을 대상으로 하는 전형이 있어요.
그리고 이름만 대면 알만한 대기업들이 와서 채용 설명회도 해주고
아이고 말해 뭐해 아무튼 진짜 좋습니다!!
싸피 들어오셔서 뽕 뽑아가세요.
3. 마무리
수업을 들은 지 벌써 3개월이나 지났네요. 결론적으로 저는 너무너무나 만족합니다!
왜 그런 속담이 있잖아요. "어떤 이에게 물고기를 주면 그는 하루를 먹을 수 있을 것이고, 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쳐 주면 그는 평생을 먹을 수 있을 것이다"
제가 생각하는 싸피는 물고기도 주고 잡는 법도 가르쳐주는 교육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돈 주고도 아깝지 않은 교육인데 오히려 월 100만원을 받으면서 듣고 있으니...
이걸 왜 신청할까 말까 고민하시는 거죠? 🤔 당장 지원하시길...
가입하실 때는 위 링크로 하시면 저를 추천인으로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이벤트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잠깐!
구미 캠퍼스 정보도 보고가세요~!
'외부활동 > SSAF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쏘카 CTO님 오픈토크 다녀온 썰.ssul (0) | 2022.08.28 |
---|---|
싸피 구미캠퍼스, 자취방은 어디로 잡아야 하지? (92) | 2021.11.30 |
SSAFY 6기가 알려주는 싸피 준비의 모든 것 (자기소개서, 적성검사, 면접 꿀팁) (70) | 2021.10.08 |
댓글